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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혁신센터

COLLEGE OF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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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의 목적

공인원 인증의 기본방침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인증의목적

공학교육인증기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은 우리나라 공학교육 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시행하는 기구이며, 1999년 한국 공학 한림원, 한국공학기술학회, 교육부, 산업자원부, 전국 공과 대학장 협의회, 산업체, 공학관련 전문학회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립됨.

국제공학교육인증

인증의 목적은 가치 있는 공학 교육 전문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기관들을 식별하는 것이다. 위에서 제시한 ABET의 광범한 목적에 관련하여, 인증은 다음의 세부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국민, 유능한 학생들, 교육 단체들, 전문 학회, 잠재적 고용주들, 관청들, 그리고 각주의 보드에게 최소 인증 기준에 부합하는 교육기관과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들을 식별.
  • 현재의 공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미래의 공학 교육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지침을 제공.
  • 미국 공학 교육 발전을 촉진을 도모.

ABET은 교육기관, 학과, 또는 학위 차원이 아닌 공학 교육 프로그램 단위의 인증을 주 목적으로 한다. 그 이유는 같은 교육기관에서도 각 공학 교육 프로그램의 수준들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란 "일련의 밀접한 교과목의 집합(a cohesive set of courses) 또는 적절히 심화된 고급 교과목으로 연결되는 교육 단위들(educational modules)로 구성되는 조직화된 교육적 경험(organized educational experience)"를 말한다.

워싱턴협약이란?(국제적 상호 학력 인정 협의회)

21세기 고도 경쟁의 지식기반 기술사회에서 국가적 생존과 직결되는 공학 분야의 인증 시스템의 국제 상호 인정에 대한 중요성은 엔지니어 자격의 국제적 통용성 확보를 필요로 하는 시대적 흐름을 감안할 때 절대적 요구사항이라 할 수 있다.

EMF(Engineers Mobility Forum)에서는 '워싱턴어코드에서 인정한 교육, 또는 이와 동등한 질이 보증된 교육을 받았을 것'을 국제기술사제도의 기술사 표준자격요건의 첫 번째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제적인 상황에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현재 이러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관으로, 2007년 워싱턴어코드의 정회원(signatory member)으로 승인되어 국내 공학교육의 품질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데 기여했다.

워싱턴 어코드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6개 국가의 공학교육프로그램 (Professional engineering degree program)의 인증을 담당하는 기관들끼리 서로 공학교육의 ‘Substantial Equivalency’를 보장하기 위한 ‘Mutual recognition’으로 1989년에 맺은 협약이다.

1995년 홍콩, 1999년 남아프리카공화국, 2005년 일본, 2006년 싱가포르, 2007년 대만과 우리나라, 2009년 말레이시아, 2011년 터키, 2012년 러시아, 2014년 인도와 스리랑카의 가입으로 현재 17개 정회원국이 있고 방글라데시, 독일, 파키스탄, 중국, 필리핀, 페루 6개의 준회원국이 있다.

정회원 기구(2014년 6월 현재, 인증기구 알파펫 순)

정회원 기구표로 국가, 회원기관, 가입년도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국가 회원기관 가입연도
미국 ABET, Inc. 1989
한국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2007
러시아 Associ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Russia 2012
말레이시아 Board of Engineers Malaysia 2009
남아공 Engineering Council of South Africa 1999
영국 Engineering Council UK 1989
호주 Engineers Australia 1989
캐나다 Engineers Canada 1989
아일랜드 Engineers Ireland 1989
대만 Institute of Engineering Education Taiwan 2007
싱가포르 Institution of Engineers Singapore 2006
스리랑카 Institution of Engineers Sri Lanka 2014
뉴질랜드 Institution of Professional Engineers New Zealand 1989
일본 Japan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2005
터키 MUDEK 2011
인도 National Board of Accreditation of All India Council for Technical Education 2014
홍콩 The Hong Kong Institution of Engineers 1995

준회원기구(2014년 6월 현재, 인증기구 Alphabet 순)

준회원기구표로 국가, 회원기관의 내용을 제공합니다.
국가 회원기관
방글라데시 Board of Accreditation for Engineering and Technical Education
중국 China Association For Science & Technology
독일 German Accreditation Agency for Study Programs in Engineering and Informatics
페루 Instituto de Calidad Y Acreditacion de Programas de Computacion, Ingeneria Y Technologia
파키스탄 Pakistan Engineering Council
필리핀 Philippine Technological Council